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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 시니어 경제

SKT 해킹 사건에 2,500만 가입자 피해 호소...해킹 대처 방법은?

by 소다머니 2025.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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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피해가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습니다. 사고이나 사건 발생 시 소비자가 직접 할 수 있는 해킹 대처 방법을 사전 예방, 실시간 대응, 사후 조치로 나눠 살펴봤습니다. 늘 숙지하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커


✅ 1단계: 사전 예방 방법: 해킹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강력 울트라 비밀번호 설정: 영문 대문자+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조합하여 12자리 이상 권장
   -> 귀찮지만 정기적(3~6개월 주기)으로 변경하면 해커도 질려 달아나겠지요.

✔이중 인증(2FA, Two-Factor Authentication) 활성화: 이메일, SNS, 은행, 쇼핑몰 등 중요한 서비스에 필수 적용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소프트웨어 설치: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최신 상태 유지하고 악성코드 실시간 감시 기능 활성화합니다.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운영체제(OS), 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 최신 버전 유지

✔업데이트를 통해 알려진 보안 취약점 보완 가능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 이메일 첨부파일 클릭을 금지하고 피싱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 주의하고, URL 클릭 전 주소 반드시 확인 생활화

✔공용 와이파이 사용 시 VPN 이용: 공공장소의 무료 와이파이는 보안이 취약합니다. VPN을 통해 데이터 암호화 후 접속하는게 좋습니다.


🚨 2단계: 실시간 대응 방법: 해킹이 의심될 때 즉각적인 조치

✔즉시 비밀번호 변경: 의심되는 서비스 및 관련 계정 전부 교체하고 비밀번호 관리 앱 사용 권장합니다.

✔계정 로그인 내역 점검
1. 설정에서 로그인한 기기, IP 주소 등 확인 후 알 수 없는 기기 즉시 로그아웃하고 금융 관련 해킹 시 신속히 금융기관에 연락
2. 카드사, 은행 등에 즉시 신고하여 결제 차단 요청하고 피해 방지를 위해 계좌 거래 일시 중단하는 것도 좋습니다.

✔악성 프로그램 검사 및 삭제: 보안 소프트웨어로 정밀 검사 수행하고 악성 프로그램 발견 시 즉시 삭제 및 시스템 복원합니다.


🔍 3단계: 사후 조치 방법: 추가 피해 방지 및 재발 방지 조치

✔사이버 ‘사이버 원스톱센터’ (국번없이 전화 118),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신고해 피해 확산 방지 하고 수사도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증거 수집 및 보관: 의심스러운 이메일, 메시지, 웹사이트 화면 캡처 및 저장하고 관련 계정 및 서비스의 보안 강화합니다.

✔로그인 알림 활성화, 이중 인증 추가: 개인정보가 노출된 서비스의 이용 제한 혹은 계정 폐쇄

✔추가 피해 모니터링: 일정 기간 동안 금융 거래 내역과 신용카드 사용 내역 지속 확인하고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명의 도용 여부 점검합니다.


🚩 이런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대응!!!
✔알 수 없는 로그인 알림
✔자신이 보내지 않은 메일이나 메시지가 전송되는 현상
✔카드 결제 내역에 모르는 항목이 추가됨
✔PC나 스마트폰이 갑자기 느려지거나 이상 작동 발생

🎯 결론

해킹은 무엇보다 비밀번호 관리 등 예방이 가장 중요하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계정과 금융 서비스는 이중 인증 등 보안 기능을 반드시 설정하여 안전하게 관리해야합니다. 경제적인 피해만 없어도 사후 대처가 용이합니다. 비밀번호 등 중요한 저어보는 가급적 오프라인 이용한 관리도 별도로 강구해 놓는 것도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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