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슈

[트렌드] 사전<dictionary>이 새삼 다시 뜨고 있다는데...

by 소다머니 2025. 6. 3.
반응형

사전

요즘 아이들(특히 초등학생~중학생) 사이에서 다시 사전이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다소 의외의 현상이랄 수 있지만, 몇 가지 사회적·교육적·문화적 이유가 결합된 결과입니다. 그 흐름을 분석해봅니다.


✅ ‘아날로그 감성’에 대한 동경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세대일수록, 종이 사전 같은 아날로그 매체가 신선하고 특별하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책장을 넘기는 감성, 손으로 찾는 재미, 사전 표지 디자인 등이 일종의 힐링 요소로 작용하기도 하지요.

✅ 정리와 기록 문화의 부활

1. Z세대 이하의 어린 세대는 꾸미기와 수집 문화에 친숙하다고 합니다.
→ 예: 다이어리 꾸미기, 스티커 수집, 문구류 열풍

2. 사전을 개인화된 도구로 여기고, 단어에 표시하거나 메모를 남기며 자기만의 학습 도구로 꾸미는 트렌드가 등장했습니다.
→ 이른바 "마이 사전 꾸미기"

✅ '국어·영어' 교육 트렌드 변화

의미 중심 학습과 문해력 강화가 강조되면서, 단어의 정확한 뜻을 ‘스스로 찾아보는 연습’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일부 초등학교에서는 사전 찾기 과제나 단어장 활동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사전은 단순한 정보 도구가 아니라 탐구력과 자율 학습의 상징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지요.

✅ 유튜브·SNS 콘텐츠의 영향

책을 꾸미는 법, 사전 쓰는 법 등을 알려주는 ‘공부 브이로그’나 SNS 릴스/쇼츠 콘텐츠가 유행 중인 것도 이유가 되겠지요. 인기 크리에이터들이 사전을 활용한 학습법을 소개하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따라 하게 되는 구조가 형성됩니다.

✅ ‘나만의 언어’에 대한 관심

어린이들은 말장난, 신조어, 밈 등을 즐기기 마련인데, 자신만의 사전을 만들어 친구들과 공유하거나, ‘우리 반 언어사전’을 만들며 소통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 출판사의 전략적 리브랜딩

일부 출판사에서 트렌디한 표지 디자인과 함께 사전형 노트, 색칠하는 사전, 퀴즈형 사전 등 다양한 변형 상품을 출시하며 흥미를 자극하고 있는 것도 유행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 결론

사전은 더 이상 단순한 학습 도구가 아닌, 아이들에게 ‘놀이’, ‘탐구’, ‘자기표현’의 도구로 다시 인식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세대일수록 아날로그 감성이 반대로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현상이며, 교육과 콘텐츠, 감성 트렌드가 맞물린 결과라 할 수 있겠지요. 시간 날 때 종묘나 황학동에 가시면 비교적 깨끗한 사전을 득템할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시지요. 기왕에 가시면 다른 생각 못한 특템도 가능할 것이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