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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비즈니스

6.3 대선 이후 전개 될 부동산 정책 어떻게 되는게 좋을까?

by 소다머니 2025.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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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달 21대 대통령 선거가 끝나면 부동산 정책 어떻게 바뀔까요? 도시정비부터 취득세, 양도세, 임대차보호법까지 최근 정부와 전문가들 사이에서 부동산 제도 개선 논의가 활발한 모양입니다. 세부적으로 한번 살펴봅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1️⃣ 취득세, 현실화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주택 취득세는 1.1~3.5%, 기준은 6억과 9억으로 나뉩니다. 하지만 9억원 초과 주택이 일반화된 지금, 기준 구간을 12, 15억 등으로 상향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상당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전용 85 이하)은 실질적인 주택 기능합니다. 따라서 취득세 (4.6%) 인하가 필요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다주택자에 대한 고율 취득세(8~12%)는 기본 유지하되, 지역별로 정교한 과세 체계가 필요한데, 투기 억제는 하되, 무주택자의 진입 기회를 우선 보장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 요점입니다.

2️⃣ 도시 정비사업 해법은? 소규모 활성화가 해법!

뉴타운 등 기존 대규모 정비사업은 속도도 느리고 변화가 제한적이었다는 분석이 많습니다소규모 정비사업(1미만, 200가구 이하)을 적극 활성화해야 할 시점입니다현재 이들 소규모 재건축에도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가 적용돼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감한 폐지가 필요해 보입니다. 특, 역세권 중심 소규모 재개발은 서울처럼 여건이 다양한 지역에 적합하며, 공급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양도소득세는 세율과 기준금액 모두 손질 필요

지금의 양도소득세율은 너무 높고, 기본공제액(250만원)도 시대착오적이란 의견이 많습니다. 기본공제는 상향 조정이 필수이고,

장기보유특별공제도 3%가 2%로 줄었는데, 다시 3%로 복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특히 비사업용 토지에 대한 중과세(10%)10년째 유지 중으로, 광범위하고 과도한 규제입니다또한 주거용 오피스텔을 주택 수에 포함하는 현행 규정도 시장 왜곡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전용 60이하 오피스텔은 주택 수 산정에서 제외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4️⃣ 임대차보호법 갱신은 신중히~

민감한 사안이죠. 전월세 계약 지금은 ‘2+2인데, 이를 10년으로 연장하자는 논의가 있나 봅니다. 가격 급등 등 부작용 우려가 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대안으로 ‘2+2+2년’식의 6년 연장제와 상한 요율 10% 제한 등이 검토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5️⃣ 주택청 설립 문제

주택 정책의 일관성을 위해선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정부가 바뀔 때마다 주택 공급정책이 요동치는 현실인데, 이를 막기 위해 독립된 외청으로 주택청을 신설해 수요 공급 예측 및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하고, 예측 가능한 정책만이 시장 안정과 국민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결론

선진국 문턱에 와 있는 우리나라는 이제 부동산 정책은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합니다실수요자 보호와 시장 안정,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정책 정비와 제도 개선이 절실한 시점이기도 하고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전쟁 등 앞이 캄캄한 게 글로벌 경제 상황입니다. 규제는 풀되, 방향 설정을 제대로 하는 것이 대기만성의 효과를 보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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