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Z & 시니어 경제

간병에 힘겨운 경기도민 지원합니다.

by 소다스토리 2025. 3. 10.
반응형
 

경기도가 가족 간병으로 인한 도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경기도 간병 SOS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특히 저소득층 노인들에게 간병비를 지원해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고 경고도 측은 설명합니다. 세부 조건 살펴보겠습니다.

할아버지 간병하는 효녀 손녀

✅지원 대상

프로젝트 지원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65살 이상 노인 중 기초생활수급자(생계·의료·주거) 또는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분들입니다. 2025년 이후 상해나 질병 등으로 병원급 의료기관 이상에 입원하여 간병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경기도형 긴급복지 사업이나 시·군 자체 간병비 지원 사업 등 다른 사업을 통해 이미 간병비를 지원받은 경우는 제외됩니다.

 

✅지원 내용

1인당 연간 최대 120만 원까지 간병비를 지원하며, 이 범위 내에서 지급 횟수나 회당 지급 금액에 제한은 없습니다. 이는 횟수 제한 없이 필요한 만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돼 있는게 특징입니다.

 

✅신청 방법

간병 서비스를 받은 후, 간병업체나 간병인에게 간병비를 지급한 뒤, 다음의 서류를 준비하여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시면 됩니다. 1. 간병사실확인서​  2. 간병비 영수증​  3.신청서

신청 후 시·군의 심사를 거쳐 지원이 확정되면, 신청인 본인의 계좌로 현금이 지급됩니다. 만약 본인 명의의 계좌 개설이 어렵거나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배우자 또는 직계혈족의 계좌로 대리 수령도 가능합니다.

✅참여 시·군

현재 이 프로젝트에는 고양, 화성, 남양주, 평택, 시흥, 광주, 광명, 이천, 안성, 양평, 여주, 동두천, 과천, 가평, 연천 등 15개 시·군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향후 이 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신청

2025년 3월 17일부터 경기민원24 누리집에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이는 도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조치로,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대 효과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저소득층 노인 환자에게는 인간의 기본적인 존엄성 유지 기회를 제공하고, 보호자에게는 가족 간병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인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일시적인 휴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기도는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복지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문의

프로젝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개별적인 상황에 맞는 상담과 안내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언

경기도 간병 SOS 프로젝트는 도민들의 간병비 부담을 줄이고, 간병으로 지친 가족들에게 잠시나마 일상 회복의 시간을 제공하기 위한 소중한 지원책으로 보입니다. 해당 조건에 맞는 도민들께서는 적극적으로 신청해 기왕 주어지는 혜택 꼭 누리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전국 간병 가족과 주변 간병인 여러분​ 힘내십시오. 감사합니다!

반응형